대통령기록관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

해외 순방 자료 찾기

뒤로가기

2016

박근혜 대통령
동방경제포럼·G20·ASEAN
관련 정상회의

한·인도 정상회담

한·인도 정상회담 • 20160908 한·인도 정상회담 • 20160908

박근혜 대통령은 EAS 정상회의 참석을 앞두고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만나 양국간 경제·통상 협력 방안, 한반도 정세 등 관심 사안에 대해 깊이 있는 의견을 나누고, ‘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' 발전을 위한 양측간 의지를 재확인했다.

박 대통령은 “금년 6월 시작된 한·인도 CEPA 개선 협상이 신속히 진행돼 양국간 교역확대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”며, 우리기업들이 철강·화학 등 분야에서 인도의 수입규제 조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대해 인도정부의 호의적인 고려를 당부했다.

이에 모디 총리는 “CEPA 개선 등 합의 사항 이행을 가속화하기 위해 계속 협력해가자”고 말하며, 한국기업이 겪고 있는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.

이 외에도 양국 정상은 회담을 통해 인도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을 위한 전담 지원 기구인 ‘코리아 플러스’ 활성화, 인도 해양사업 협력 강화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같이 했다.

또, 박 대통령은 북한 핵·미사일 문제와 관련해 “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국제사회가 강한 압박을 통해 북한의 전략적 셈법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”고 말하며 EAS 차원에서도 단호한 대북 메시지가 나오도록 인도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.